본문 바로가기
공부해요, 주식/주식시장이란?

주식을 할 때 꼭 알아야한다면 -①공시

by 조빙구 2020. 12. 30.
728x90

안녕하세요 :D

 코로나로 인한 실물경제의 위축과 달리 부동산/주식 시장은 연일 최고점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풍부한 유동성과 다소 저평가받던 한국금융시장의 재평가가 아닌가 싶습니다. 부동산은 제가 전혀 모르기에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뉴스나 신문을 봐도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는 것을 알 수 있다보니 많은 신규 투자자분들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식 시장은 과거와 달리 쉽고 간편한 비대면 계좌개설과 스마트폰으로 인한 HTS/MTS의 발달로 쉽게 진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기본적인 지식도 없이 카더라와 찌라시, 좋아보이는데? 라는 감으로 투자를 시작한다면 초심자의 행운이 발생하더라도 이후에는 패가망신하기 쉽습니다.

정말 최소한의 기본적인 지식을 갖춰야 한다면 ?

첫번째는, 공시입니다.

공시란 사업내용이나 재무상황, 영업실적 등 기업의 내용을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에게 알리는 제도입니다. 쉽게 말해서 기업이 투자자들에게 자신의 안부를 알린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우리 이 사람들한테 물건 팔았어,다른 기업이 우리한테 투자해준대, 우리 돈이 너무 부족해서 주식 주고 돈 빌릴거야, 우리 돈 많이 벌었어! 투자해준거 고마우니까 이익 좀 나눠줄게 등 다양한 공시가 있습니다. 

공시는 dart.fss.or.kr/ 전자공시시스템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공시들이 많기에 다른 유형들의 공시를 한 번쯤은 꼼꼼하게 읽어보시면서 이게 어떤 내용인지를 빠른 시간에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시는 장전에도 장중에도 장후에도 나오며 해당 공시가 호재인가, 악재인가에 따라 주가 변동폭이 심한 경우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은 스캘핑, 단타, 스윙, 장투에 상관 없이 매매하려는 기업의 공시는 항시 확인하고 매매하셔야합니다.